본문 바로가기

news

contents

[월경전증후군 극복] 많은 여성들의 고민! 그 날 증후군 극복법을 알려드립니다! :D


가위손의 히로인 ‘위노나 라이더’! 그녀가 몇 년전 미국 LA 베버리힐즈의 한 상점에서 4760달러 상당의 옷과 액세서리를 훔쳐 인터넷을 달궜습니다. 그녀는 월경전증후군으로 심리적인 불안감 과 우울감으로 절도를 저질렀다고 답해서 월경전 증후군 또한 이슈가 되었었는데요. 사실 어떠한 이유로든 그녀의 행위가 올바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 달에 한 번씩 마법에 걸리는 여성들이라면 월경 전 심리적인 불안감 또는 우울감을 느낀다는 점에서는 공감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 월경전증후군은 심각해지면 대수롭지 않게 넘겼던 불안감 혹은 월경 전 고통이 장애 또는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  그래서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에서는 많은 여성들이 겪고 있을 수 있는 월경증후군의 증상부터 치료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 달에 한 번 여성을 괴롭히는, 월경전증후군은??



대부분의 여성들이 한 번쯤은 월경 전 요통, 복통 등의 신체적 통증 그리고 우울감, 피로감 등의 정신적 변화를 느끼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들이 모두 월경전증후군(PMS: Pre-Menstrual Syndrome)의 증세에 포함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월경전증후군이란 배란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월경까지의 황체기 동안 일상적 활동을 방해할 정도의 신체적, 정신적 및 행동 증상을 보이는 것을 통칭합니다. 


1. 월경전 증후군은 증상이 아니라, 일종의 병 


가임기 여성의 40%가 이상이 경험한다는 ‘월경전증후군’은 사실 월경 전 찾아오는 당연한 증상이 아닌 일종의 ‘병’입니다. 실제로 월경전증후군이 있는 여성의 약 25%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그 고통이 심하다고 하는데요. 전문의들은 증세가 심각하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심한 월경전증후군이 ‘장애’로 분류되는 이유는 장기적으로 심각한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월경전증후군은 매 생리 주기 전 마다 재발하고 이런 양상이 폐경 때까지 지속하면 불쾌장애가 있는 여성들에게는 우울증 또는 기억장애와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사실 월경전증후군에 대한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다만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우울증일 때 분비되는 세로토닌이라는 물질 분비에 이상이 생겨 월경전 증후군이 나타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답니다. 그래서 월경전증후군 예방을 위해선 비타민 B6과 비타민 E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일정량 섭취하면 호르몬 균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설마 나도 월경전증후군일까? 월경전증후군 자가진단법


생리통 또는 생리 전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이 글을 읽으면서 ‘설마 나도 월경전증후군이 아닐까?’ 라는 걱정이 들기도 할텐데요.사실 월경전증후군과 생리통은 엄연히 다른 병명입니다. 월경전증후군은 말 그대로 생리 전에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증세들이고 생리통의 경우엔 월경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통증들을 말합니다. 그러니 생리통이 심하다고 해서 꼭 월경전증후군을 앓는 것은 아니죠. 



그렇다면 내가 월경전증후군인지 스스로 판단해볼 수는 없을까요? 이때 월경전증후군 자가진단법 체크리스트로 점검해본다면 쉽게 자신의 상태를 예측해 볼 수 있는데요. 아래의 증상 중 1개의 증상이 월경 전 5일 내외에 월경주기 3회에 걸쳐 나타난다면 월경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정신적 증상

 신체적 증

1.갑자기 눈물이 나고 우울하다

2.분노조절이 안되고 극도로 예민해진다

3.일상적인 생활에 관심이 없어진다

4.수면이 늘거나 준다

5.식욕의 변화가 생겨 많이 먹거나 굶는다

6.쉽게 피로해진다

7.자기 자신을 전혀 조절할 수 없는 것 같다

8.도움 받을 곳이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9.이 모든 증상은 월경 1주일 전에 일어나다가 월경이 시작되면 괜찮아진다

1.유방에 통증이 있다.

2.배에 가스가 차거나 불편한 느낌이 있다.

3.두통이 있다. 

4.손이나 발이 붓는다.


위의 증상으로 인해 작업이나 일상생활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다면 그 증세가 특히 심각한 것이니 바로 가까운 산부인과를 찾아주세요!


* 여기서 잠깐! 병원에서는 어떻게 ‘월경전증후군’ 진단검사가 이뤄질까?

병원에서는 월경전증후군 증상과 생활 습관에 대해 파악한 후 과거 병력을 살펴본 다음 신체검진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신체검사 소견만으로 월경전증후군을 확진할 수 없어 저혈당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다른 호르몬 문제에 대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혈액 검사까지 진행한 후 월경전증후군을 판단한다고 해요.


월경전증후군 치료방법은?


월경전증후군 치료를 위해 병원에서는 단계적인 치료법을 권장합니다. 소금의 섭취를 줄여 부종의 증세를 호전시키고 알코올이나 카페인을 줄여 불안과 예민함을 개선하도록 하죠. 또한, 탄수화물과 같은 음료 섭취를 금지해 우울함이나 분노 조절에 도움이 되도록 한답니다.


 단계적인 치료법

 생활습관 교정

 보충제 복용

 매일 월경주기표에 자신의 증상 기록하기

칼슘 매일 1000mg 보충하기

소금과 알코올, 카페인, 탄수화물, 설탕섭취 줄이기

 마그네슘 360~400mg 황체기에 보충하기

규칙적으로 주 3회 유산소 운동하기

 비타민B6 10mg 매일 보충하기

 스트레스 조절하기

 비타민E 매일 400IU 보충하기 


단계적 치료법 외에도 병원에서는 ‘피임약’을 통해 월경전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피임약을 복용할 경우, 확실한 피임 효과는 기본이고 월경 전 불쾌장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용 초반에 메스꺼움, 두통, 유방통, 주기 중 출혈 등의 부작용을 겪기도 하지만, 지속해서 복용하면 이와 같은 일시적인 증상은 자연스럽게 없어진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월경전증후군이 심해 ‘약물’ 처방이 필요하신 분들은 꼭 전문의와 상담 후 병원에서 추천하는 피임약을 복용하시기 바래요!


꼭 월경전증후군을 겪고 있지 않더라도 이번 달부터 여러분의 월경 전 증상과 월경 기간 동안의 몸 상태를 기록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꾸준한 자가 진단은 건강한 몸 관리에 밑거름이 되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D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가 알려드린 정보들로 자신이 월경전증후군은 아닌지 꼼꼼히 체크하시고 만약 월경증후군이 의심된다면 꼭 전문의와 상담해보도록 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