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 관리 노하우, 이것만 잘 지켜도 작아진다!


여름이 다가오면서 점점 뜨거워지는 날씨에 따라 가볍고 얇아지는 여름철 메이크업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바로 모공입니다.


모공이란, 털이 자리를 잡는 공간을 말하며 이는 피지선과 연결되어 있어 피지선에서 만들어 내는 피지가 모공을 통해 피부 표면으로 나오게 됩니다. 모공의 지름은 대략 0.02~0.05mm 정도이지만, 계절과 나이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환경과 상황에 따라 모공의 크기가 변화할 수 있다는 건데요, 따라서 모공은 평소 생활습관만 조금씩 고쳐나가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땀과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는 지금, 자신있는 매끈한 피부를 위한 생활 습관을 알아볼까요!?

 





 




01 장시간 노출


여기서 노출이란, 찜질방이나 사우나와 같은 장소에서의 노출과, 여름철 덥고 습한 외부에서의 장시간 노출을 뜻합니다. 오랜 시간 높은 온도에 노출되어 땀을 많이 흘리게 될 경우, 모공 또한 오랜 시간 열려있게 됩니다. 스포츠 활동을 통해 흘리는 땀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렇게 장시간 땀을 흘리게 되어 피부가 붉게 달아올랐다면 차가운 타월이나 시원한 쿨 팩 등을 이용하여 시간차를 두고 주기적으로 피부 온도를 식혀주세요. 이는 일시적인 효과지만 모공이 장시간 열려있는 것을 방지하여 피부의 탄력을 유지해 줍니다.






02 기름종이


지성피부나 지복합성 피부의 경우 오일리한 피부를 컨트롤하기 위해 수시로 기름종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여 매트한(건조한) 피부를 만들게 될 경우, 표피 보호를 위해 분비되는 피지가 순기능을 잃게되고 피부의 유수분 균형 또한 깨지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의 역효과로 피부는 전보다 더 많은 양의 피지를 분비하게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제부터는 최대 하루 세 번, 꼭 필요한 순간에만 기름종이를 사용하도록 해보세요~






03 건조한 피부에 퍼프 사용


수정 메이크업을 할 때 파우더나 쿠션 퍼프를 바로 사용하시나요? 이때 피부의 수분이 부족한 상태라면 오히려 수정 메이크업 때문에 모공이 도드라져 보일 수 있답니다. 수정 메이크업뿐만 아니라 세안 후 충분한 유수분의 보충없이 바로 하는 메이크업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퍼프를 사용하기 전 피부 상태를 꼭 체크하여 수분이 부족해 보인다면 먼저 미스트를 넉넉하게 분사하여 충분한 수분감이 올라오도록 피부 상태를 만들어 주세요. 그 후에 수정이 필요한 부위에 퍼프로 살짝 누르듯이 톡톡 두드려주면 매끈한 피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04 모공 넓히는 음식


피지가 많이 나올수록 모공이 넓어질 확률도 높아지겠죠? 


유제품을 비롯한 흰 빵, 쌀, 감자, 밀가루, 달걀 노른자, 탄산음료 등 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할수록 피지를 더 많이 생성하게 됩니다. 아예 안 먹을 수는 없어도 그 양을 조절하고, 과일과 채소, 곡물, 두유, 생선, 견과류와 같은 피부에 유익한 음식들을 신경 써서 섭취하여 모공관리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05 뜨거운 물 세안


더운 여름에도 세안은 물론 샤워도 꼭 뜨거운 물로 하시는 분들이 많죠? 사우나나 뜨거운 물로 인해 활짝 열린 모공 사이로 노폐물과 기름기가 빠져나가면서 뽀득하고 뽀송해진 피부가 개운하고 만족스러우셨나요? 이때 피부가 가진 수분까지 빠져나가게 되면서 피부가 오히려 건조해질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알고 계셨나요?


이렇게 건조해진 피부는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고 점차 탄력이 줄어들면서 모공확장은 물론 피부노화를 유발한다고 해요.






06 (과하게) 차가운 물 세안


모공케어 뿐 아니라 피부 탄력을 위해 자주 등장하는 찬물 세안법, 뜨거운 물이나 높은 온도에 반응하여 활짝 열린 모공은 저온에서는 반대로 일시적으로 수축하게 됩니다. 따라서 노폐물을 깨끗하게 클렌징 한 후 미지근한 물로 세안을 하여 모공을 수축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차가운 물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자극이 되어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물의 차가운  온도로 인해 피부의 유분이 굳고 안면 홍조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자극에 약한 안면 피부에 각종 트러블을 유발하게 됩니다. 적정 온도는 약간 따듯하다 느낄 정도라고 하는데요, 각자의 피부 타입에 따라 온도를 맞추어 세안하시기를 권장합니다.



 



07 블랙헤드에 손대지 말 것


짜면 차오르고, 또 짜면 또 차오르는 블랙헤드! 


세안을 마친 후 거울을 봤을 때 화장실 불빛 아래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블랙헤드, 이 때문에 세안 후 습관적으로 블랙헤드를 짜내는 분들이 많으시죠? 손톱이나 강한 재질의 기구를 이용해야만 시원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에 강한 힘을 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모공이 오히려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게 됩니다. 더욱이 힘으로 짜내는 행동이 반복되면 모공 주변의 피부들이 점점 굳어지고 두꺼워지면서 굳은살처럼 딱딱해져 모공이 더욱 도드라져 보이게 된답니다. 


발바닥의 굳은살처럼, 이미 굳어 버린 피부를 회복하기란 쉽지 않다는 점 꼭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01 스팀으로 모공 열어주기


모공을 무조건 조이기만 하는 게 올바른 모공관리법일까요?


(X) 틀렸습니다.

모공 속 노폐물 청소가 모공 관리의 첫걸음! 전자레인지에 돌린 스팀타월도 좋지만 세균 번식이나 화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세면대를 활용해 스팀을 만들어 보세요.


[관리 방법] 

김이 날 정도로 뜨거운 온도의 물을 받아 2-3분간 얼굴을 가까이 대고 직접적인 자극없이 모공을열어줍니다. 이때 바디 오일이나 페이스 오일을 두세 방울 떨어뜨려주면 모공 청소와 함께 기분전환의 효과까지!



 



02 토마토로 모공 조여주기


수축을 시키는 성질을 가진 토마토는 비타민 C와 K가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 억제, 모공 축소와 미백 기능이 있어 환하고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복합적인 효능으로 여드름, 모공, 미백 등의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토마토는 건강은 물론 피부에도 아주 탁월한 채소랍니다.


[관리 방법]

토마토 하나를 반으로 자른 후 잘린 단면을 피부에 직접 문질러주세요. 이때 피부가 자극받지 않을 정도의 힘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15-20분 후 차가운 물로 세안합니다. 3-4일에 한 번 정도씩 반복하여 관리해준다면 한층 밝아지고 매끈해진 피부를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03 사과식초로 모공 청소하기


코를 찌르는 강한 냄새에 벌써부터 거북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 사과식초가 피부 관리에 매우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특히 피지 분비가 많은 여름철에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사과식초의 성분은 피부 표면의 과다한 기름기를 없애주고, 각질과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며, 피부의 pH를 조절하여 커진 모공을 줄어들게 해준답니다. 


[관리 방법]

물과 사과식초를 1:1 비율로 섞고 평소에 사용하는 에센스 오일 3방울과 함께 미스트 공병에 넣어주세요. 잘 섞인 식초 미스트를 피지가 많은 부분을 중심으로 뿌려준 후 화장솜을 이용하여 닦아내고 미온수로 가볍게 세안하세요. 미스트를 배합할 때, 에센스 오일을 넣는 양은 아주 작지만 잊지 말고 꼭 넣어주어야 해요. 피부 자체에 보호도 되지만 미스트 분사 후에 솜으로 닦아낼 때 피부가 자극받지 않도록 해주니까요.




 


04 모공과 피지 관리를 한 번에, 달걀 흰자 팩


모공 수축은 물론, 블랙헤드에도 좋다는 유명한 에그팩 비누 다들 아시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즉각적인 효과 때문에 더욱 인기가 있는 것 같은데요. 달걀은 흔히 구할 수 있는 재료이기 때문에 비누나 팩 상품을 직접 구매하지 않아도 집에서 손쉽게 팩을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관리 방법]

달걀 하나를 흰자만 따로 분리하여 거품을 낸 후 손이나 마스크용 붓을 이용해 눈과 입을 제외한 곳에 고르게 도포합니다. 10-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면 바짝 조여진 모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흰자팩에 꿀 한스푼과 우유 2-3 스푼을 넣어 모공과 피지관리는 물론 여기에 촉촉함까지 더하는 방법, 이야말로 꿀을 더하는 꿀팁이겠죠?




 


모공 질환은 피부 처짐뿐 아니라 트러블 및 다른 색소질환 등 다양한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모공에 관심을 갖고 잘 관리하는 것이 모공뿐만 아니라 향후에 건강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점,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레스틸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