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contents

[어른들을 위한 색칠공부] 안티스트레스 컬러링북에 대한 모든 것!


만병의 근원이자 현대인들이 달고 사는 스트레스! 스트레스 해소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너무나도 중요한데요. 여러분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무엇인가요? 혹시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지 못하셨다면 색칠공부는 어떨까요? 어린시절 하던 색칠공부가 어른들을 위한 ‘컬러링북’으로 재탄생 했다는 사실! 여러분도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가 소개할 안티스트레스  도전해보세요. 스트레스도 없애줄뿐 아니라 하나의 그림책이 완성되어가는 뿌듯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거에요 :D


안티스트레스 컬러링북이란?


요즘 많은 사람이 푹- 빠져있는 컬러링북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하자면 어릴 적 즐기던 색칠공부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제가 ‘안티스트레스’일만큼 컬러링북은 독자들의 힐링을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예쁜 색을 보거나 예쁜 그림을 그리면 마음이 좀 편안해지는 것을 느껴보실적이 있을텐데요. 컬러링북은 이런 점에 착안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다만 어른들을 위한 것이니 만큼 밑그림이 아주 세밀하다는 사실! 



그렇다면 어떻게 컬러링북이 우리에게 ‘안티스트레스’, 즉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는 걸까요? ‘그림 그리기’가 아무것도 없는 공간에 무언가를 그려야 해서 스트레스가 된다면, ‘색칠하기’는 단순히 색상을 골라 칠하는 것에 몰입할 수 있어 스트레스를 잊고 평안한 마음 상태로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그림 그리기는 뇌의 또 다른 활동이라면, 색칠하기는 단순한 행위의 반복이기 때문에 뇌를 쉬게 하는 것이죠. 


단순 색칠하기의 효과 외에도 일반적으로 ‘색’은 사람의 기분을 전환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임상심리학 전문가들은 안티컬러링북을 설명하며, 우리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시각과 촉각 같은 감각을 자극하는 것이 좋은데, 컬러링 또한 인간의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사람들에게 안정과 힐링을 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 컬러링북 어떻게 인기를 끌게 됐을까?

컬러링북은 과도한 마케팅이나 트렌드에 편승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끌게 됐습니다. 색을 칠하면서 나만의 세계에 빠지다 보면 어느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고, 후에 자신이 완성한 작품을 SNS에 올리면서 주변 지인들과 새로운 관심사를 공유하고 소통하게 되면서 컬러링북이 인기를 끌게 되었죠.


나에게 딱 맞는 컬러링북은?!


컬러링북이 인기인만큼 현재 시중에는 ‘비밀의 정원’을 비롯한 다양한 컬러링북이 나와있습니다. 나에게 잘 맞는 컬러링북을 사려면 무엇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 난감하시기도 할텐데요.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가 가장 인기 있는 컬러링북 3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


 

비밀의 정원 

조해너 배스포드 저  

아트테라피 컬러링북

한나 데이비스 외 공저

마음으로 거니는 명화의 숲

김재운 글그림


<비밀의 정원>


국내 컬러링북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비밀의 정원>. <비밀의 정원>은 한국보다 먼저 영국, 미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 열풍을 일으켰는데요. 나이키, H&M, 앱솔루트 등 세계적인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독창적인 스타일을 인정받은 일러스트레이터 조해너 배스포드의 작품으로 구성된 책이랍니다. <비밀의 정원>이라는 이름답게 신비롭고 섬세한 꽃문양의 그림들이 책 속에 화려하게 그려져 있죠. 


<아트테라피 컬러링북>


<아트테라피 컬러링북>은 2005년 웨일스 국립 아이스테드바드에서 디자인 대상을 받은 한나 데이비스의 작품이 수록된 책입니다. <아트테라피 컬러링북>만의 매력은 젠탱글(Zentangle)스러운 일러스트가 많이 들어 있어 화려하고 익살스러운 그림들을 많이 꾸밀 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서 잠깐! 젠탱글(Zentangle)이란?

zen(선)과 tangle(어지럽게 얽힌 선)의 합성어로, 쉽게 말하면 단순하고 반복적인 패턴으로 이루어진 그림을 젠탱글이라 부른답니다. :D


<마음으로 거니는 명화의 숲>


빈센트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부터 구스타프 클림트의 ‘키스’까지 다양한 명화가 새겨져 있는 <마음으로 거니는 명화의 숲>! 한 쪽에는 명화의 명작이 새겨져 있고 다른 한 쪽에는 명화의 스케치만 그려져 있어 명화를 감상하고 따라서 색칠할 수도 있고 자신만의 새로운 명화를 탄생시킬 수도 있어 더욱 인기있는 컬러링북, 명화의 숲!


컬러링북을 더 재밌게 즐기는 방법은 무엇일까?


컬러링북은 어떤 재료를 가지고 색칠하냐에 따라서도 느낌이 달라져 더욱 매력적인데요. 레스틸렌 블로그가 컬러링북에 사용할 수 있는 각기 다른 재료의 특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색연필

구하기도 쉽고 사용하기 편해 가장 많이 선호되는 색칠 도구 입니다. 세밀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칠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죠. 요즘은 물감처럼 변하는 색연필까지 나와 색연필이 컬러링북 사용 시 가장 활용이 용이한 도구로 손꼽힙니다.


-물감

물감은 색이 밑그림 선에 빠져나가거나 물 조절을 잘못하면 번질 수 있어 가장 고난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재료입니다. 하지만 색 조합이 자유로워 무궁무진한 색깔을 만들어 낼 수 있는데요. 번지기부터 흩뿌리기까지 자유자재로 색칠할 수 있어 매력적인 도구입니다!


-파스텔

손끝으로 문지르며 은은한 효과를 줄 수 있는 파스텔! 그림을 완성한 후에는 꼭 가루 고정액인 ‘픽사티브’를 뿌려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색이 번지거나 다른 면에 가루가 묻어 그림 보관이 어려워질테니까요!


나만의 컬러링북이 완성되는 과정!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와 함께 알아본 컬러링북에 대한 모든 것! 따뜻한 차 한잔 옆에 두고 그림을 알록달록 물들이다 보면 어느새 우리 마음도 편안해지고 무언가를 만들어나간다는 뿌듯함으로 채워지지 않을까요? 일상 속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무언가를 찾고 계신 분이라면 레스틸렌 블로그가 알려드린 컬러링북에 한 번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