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contents

간헐적 단식에서 1일 1식까지! 식단걱정 없이 S라인을 만들 수 있는 다이어트 식이요법을 소개합니다~


더운 여름이 한창입니다. 노출의 계절인 만큼 S라인 몸매를 꿈꾸며 다이어트를 시작한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성공 다이어트의 핵심은 운동과 병행한 식이요법이라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시죠? 하지만 제대로 식이요법을 하려면 무엇을 얼마나 먹어야 할지 신경 쓰이는 것이 많은데요. 식단걱정 없이도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궁금하시죠?


그래서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에서는 1일 1식부터 간헐적 단식까지,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 방법과 그 효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D


#. 일주일에 1~2일 굶는다! ‘간헐적 단식’



SBS스페셜에서 소개되어 화제가 된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의 핵심은? 하루 세끼는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고 일주일에 1~2일은 16~24시간 동안 공복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는 이틀에 한번 아침을 거르는 것도 간헐적 단식의 한 방법입니다. 저녁을 오후 7시경 먹고 다음날 오후 12시경 점심을 먹는다면 17시간 공복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체중감량은 물론, 단식시간만 지켜준다면 그 이외의 시간에는 마음껏 음식을 먹어도 되는 터라 배고픔이 덜하고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몸의 세포를 성장시키는 IGF-1 호르몬 수치를 줄어들게 만들어 당뇨병, 치매, 등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늘리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배고픔을 심하게 느끼는 분이라면 공복 전후로 폭식을 하기가 쉬워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또 기초 대사량이 저하돼 활동량이 적은 여성들에게는 어지럼증이나 집중력 저하를 초래할 수도 있고요.


그래서 간헐적 단식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배고픔을 많이 느끼는 타입인지, 일주일에 1~2일 공복을 유지해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지, 기초대사량 저하를 막기 위해 간간히 운동을 병행할 수 있는지를 꼭 체크하시고 간헐적 단식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 식단은 그대로, 먹는 양만 줄인다! ‘반식’



하루에 세끼를 꼭 챙겨먹어야 일상생활이 가능한 분들에게 추천하는 식이요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반식! 반식은 원래 먹던 대로 먹되 단지 섭취량만 반씩 줄이는 것입니다. 반식을 하면 천천히 위의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몸매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공복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적어 다이어트를 하면서 겪는 예민함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게 먹는다고 해서 아무거나 먹으면 안 된다는 사실! 효과적으로 반식을 하고 싶다면 섭취하는 음식의 칼로리와 성분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반식을 하면서 섭취하는 음식들이 튀김이나 패스트푸드와 같이 고칼로리 일색이라면 다이어트 효과가 덜할 수 밖에 없겠죠?


효과적인 반식을 위해서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줄이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가 필요합니다. 조금씩 먹는 양을 줄이는 반식을 통해 다이어트는 물론 식습관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 하루에 한끼만 마음껏 먹는다! ‘1일 1식’



지난해부터 S라인의 여자 연예인들이 방송에서 1일 1식으로 몸매를 유지한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1일 1식이란? 1일 1식은 매끼 음식을 가려서 먹는 것도 귀찮다. 하루에 한 만 먹되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는다는 것입니다. 1일 1식을 한다는 가수 홍진영 씨는 머리가 빙빙 돌 때까지 먹는다고 한 적도 있죠.


1일 1식 다이어트의 원리는 하루에 한끼만 많이 먹어도 세 끼를 먹었을 때보다 하루 섭취량이 적다는데 있습니다. 당연히 세 끼를 모두 먹는 것보다 한끼를 더 적게 먹을 수 밖에 없겠지요.


무엇이든 마음껏 먹을 수 있기에 배고픔을 못 참는 사람들에게 1일 1식은 그야말로 안성맞춤인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1일 1식은 자신의 생활패턴에 따라 먹고 싶은 시간을 정해 매일 그 시간에 맞춰 식사를 할 수 있어 비교적 실천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예상하셨듯 1일 1식은 폭식과 단식을 반복해 두 끼를 굶는 것이다 보니 혈당 저하로 무기력증과 집중력 저하,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다이어트 후, 일상적인 식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오히려 조금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덜덜..)


또 영양이 불균형한 식단으로 1일 1식을 할 경우, 영양실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1일 1식을 할 때는 우유, 달걀 같은 완전식품이나 살과 뼈를 모두 먹을 수 있는 생선과 채소를 잘 섭취해줘야 합니다.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에서는 식단에 대한 걱정 없이 단지 먹는 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식이요법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식이요법과 함께 적절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올 여름을 사로잡을 탄탄한 몸매는 여러분의 것이라는 사실! 그럼 올 여름 건강하게 다이어트에 성공해보세요~: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