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고 환한 피부는 외모를 여성스럽고 어려 보이게 할 뿐 아니라 어떤 색의 옷을 입어도 다 잘 어울리는 느낌을 주죠. 그런 백옥 같은 피부를 위해 화장품은 늘 미백 제품으로 고르고, 자외선 차단제도 365일 꼼꼼히 챙겨 바르게 되는데요.


피부를 위해서는 금전적으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은 물론 귀찮음도 무릅쓰면서 관리에 노력을 기울이지만, 상대적으로 치아관리에는 소홀하신 분이 많습니다. 치아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피부가 아무리 희고 고운 우유 빛깔이라 할지라도, 치열이 아무리 고르고 단정한 섬섬옥수라 할지라도, 활짝 웃는 예쁜 미소에 드러난 치아가 누.렁.니. 라면! Oh no~!


그래서 특히 면접이나 웨딩 사진 촬영 전, 더 깨끗하고 호감 가는 인상을 위해 치아미백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 치아가 변색되는 이유 >



음료와 음식


커피, 차, 레드 와인, 탄산음료, 카레 등은 치아를 변색시키는 주범입니다. 바로 그 속에 든 색소가 치아에 쌓이고, 에나멜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음료를 마실 땐 빨대를 이용하고, 섭취한 뒤 20~30분 후에 물이나 구강 청결제로 헹궈내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


담배 속 타르와 니코틴 성분은 치아를 노랗게 변색시킬 뿐만 아니라 잇몸까지도 검게 만듭니다. 특히 니코틴은 공기와 접촉하는 순간 검노란색으로 변한다고 하죠. 백해무익한 담배! 미워할 수밖에 없네요. 



노화


나이를 먹을수록 치아의 상아질은 물러지고, 마모됩니다. 평소 올바른 양치질이 상아질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니 올바른 칫솔/치실/치간 칫솔 사용법을 늘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 치아미백? >


치아미백은 표백제의 일종인 ‘과산화수소수’, ‘과산화요소’를 치아 표면에 발라 해당 물질을 치아에 침투시키는 원리입니다.


생활습관을 통해서 치아의 변색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는 있지만 이미 변색된 치아의 색을 다시 되돌리기는 힘든데요. 이 때문에 요즘은 미백 전용 치약이나, 셀프 미백 키트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고 병원에서 더욱 전문적인 관리를 받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 치아미백은 어떻게? >



미백 치약


미백 치약을 선택할 때에는 제품에 ADA 마크가 붙어있는지 확인하세요. American Dental Association, 미국 치과의사협회에서 효과와 안전성을 테스트한 치약에만 허가하는 표시입니다. 


미국 치과의사협회에서 인증한 미백 치약에는 에나멜은 손상하지 않으면서도 치아 표면의 얼룩을 제거하는 기능의 연마제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성분 중 'blue covarine'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마치 착시 현상처럼, 치아를 조금 더 하얗게 보이게 하는 기능을 하는 성분이죠.


셀프 미백 키트


[클라렌 화이트닝 펜 젤]


펜 타입으로 사용과 휴대가 편리한 화이트닝 제품으로 알려졌습니다. 립글로스를 바르듯 치아 표면에 쓱쓱 발라주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치열이 고르지 못하신 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치아 사이 사이까지 꼼꼼히 바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하네요.



[화이트랩스]


치아에 미백제를 바르고 휴대가 가능한 라이팅 가드를 통해 가시광선을 쪼여 착색 물질을 제거하는 원리의 셀프 미백 키트 입니다. 


미백젤을 치아 표면에 골고루 바르고 8분 정도 입에 기계를 물고 있으면 되는 간편한 방법으로, 약 15일 정도 꾸준히 사용하면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톤이 밝아진 치아 색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천연 숯 치약


유튜버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던 숯 치약을 직접 만들어 보세요. 입이 온통 까맣게 변해 처음에는 낯설 수도 있지만요. :D 


숯은 미백과 살균작용에 효과가 있는 천연 재료이므로 구강 건강과 치아 미백을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요!


[재료]

코코넛 오일 2 Ts, 베이킹소다 2 Ts, 활성 숯 1캡슐 (온라인 구매 가능)


[만드는 법]

액상 코코넛 오일에 베이킹소다를 넣고 섞는다. 숯을 넣고 뭉친 부분이 없이 다시 한 번 완전히 섞는다. 완성된 숯 치약은 유리병에 넣고 상온에 보관하며 사용한다.



치과 치아미백 시술


보다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시다면 치과에서 받는 치아미백도 고려해 보세요. 치아배열이나 변색 정도, 과거 치료 부위 그리고 잇몸 건강 등을 고려해 더욱 체계적인 시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한 미백 관리에 앞서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 표면을 깨끗이 정돈해야 그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 미백 후에는 >


셀프 미백이건 미백 시술이건 일단 치아 미백은 영구적인 것이 아니므로 지속해서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생활 습관인데요, 시술 후에는 치아 변색을 막기 위해 착색 음료, 흡연 등은 멀리하시구요, 음료를 마실 때는 가급적 빨대를 이용하세요. 




이번 겨울 꼭 시도해 보고 싶은 마르살라 컬러의 립스틱도 누렇게 착색된 치아라면 그 매력을 한껏 살릴 수 없을 거예요. 자신 있는 미소와 호감 가는 인상을 위해 ‘하얗고 고른 치아’는 필수겠죠~!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레스틸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