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contents

다이어트의 적 변비! 변비의 원인부터 변비에 좋은 음식까지 변비 없애는 법을 공개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3월 23일 변비환자가 해마다 6.2%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변비진료인원은 여성이 남성보다 1.4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련기사) 다이어트는 물론, 피부에도 치명적인 변비!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에서는 변비 없애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통스러운 변비가 생기는 원인



속이 더부룩하거나 며칠째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지 못해 고통 받은 적 있으신가요? 배변 활동은 하루 세 번에서 일주일에 세 번까지 해야 정상인데요. 일주일에 두 번 이하 화장실을 가거나 매일 화장실에 가더라도 과도하게 힘을 줘야 배변활동을 할 경우 변비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원인에 따라 일차성 변비와 이차성 변비로 나뉘는데요. 일차성 변비는 대장과 항문의 이상으로 발생하며 이차성 변비는 당뇨병, 갑성선 기능 저하증 등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과도한 다이어트로 많은 여성들이 변비 증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음식섭취가 적어 배변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 또 타이트한 옷, 운동부족, 스트레스, 섬유질 및 수분섭취 부족으로 변비가 생길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변비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 변비에서 해방할 수 있는 음식



변비는 한번 시작되면 완전한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변비가 있거나 변비가 우려된다면 육류나 지방이 함유된 음식 위주에서 현미밥과 다양한 채소, 과일 등의 식단으로 바꿔야 하는데요. 또한 평소에 음식물은 꼭꼭 씹어 먹고 변비증세가 있다면 단단하고 마른 음식보다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다시마, 사과, 바나나, 고구마와 같이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장 운동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인데요. 다시마의 경우, 다시마에 든 ‘알긴산’ 성분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줘 변비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 아침마다 다시마와 사과를 함께 갈아서 마시면 변비 탈출에 특효약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변비에 좋은 음식들로 변비와 작별인사를 해주세요~:D


#. 변비 없애는 생활습관



변비는 무엇보다 생활습관개선이 중요합니다. 평소 식이섬유섭취, 수분섭취, 적절한 운동 등이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배변습관도 중요한데요. 잘 모르고 있던 올바른 배변습관은 어떤 것인지 알아볼까요?


먼저 매일 일정한 시간에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배변활동을 하고 짧은 시간에 적당한 힘으로 변을 봐야 하는데요. 절대 오래 앉아 있지 말고 5분정도 기다려도 변이 나오지 않는다면 반드시 일어나야 합니다. 또 화장실에서 책이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느라 오래 앉아있게 되면 변비가 악화되는데요. 절대 10분 이상 화장실에 앉아있는 것은 금지!


만약 배변이 어렵다면 틈날 때마다 배를 쓸어줘서 장을 자극해주세요. 대장은 시계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같은 방향으로 문질러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지금 자신의 배변습관을 체크해보고 올바른 배변습관으로 변비에서 탈출해보세요~




평소 변비로 남모를 고민을 하고 계시던 분들을 위해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에서 변비 없애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모두 변비의 원인부터 변비를 예방하는 생활습관까지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