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contents

[물티슈 A to Z] 여자라면 챙기는 클렌징티슈와 물티슈! 안전한 물티슈 고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D


얼마 전, 물티슈에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성분이 검출되어 다들 놀라셨죠? 다행히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물티슈는 세트로모늄브로마이드 적정 수치를 넘지 않는 안전한 물티슈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손이나 입을 닦는 것은 물론 클렌징 티슈로도 사용하는 물티슈 유해 논란에 여전히 찝찝하실 것 같습니다. 또 혹시 자주 애용하는 클렌징 티슈마저 해로운 건 아닐지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를 위해 안전한 물티슈와 클렌징 티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성이라면 핸드백이나 파우치에 꼭 챙겨 다니는 물티슈와 클렌징 티슈! 내 피부를 위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지금부터 함께해요! :D 


안전한 물티슈 논란 왜 일어날까?


꾸준히 물티슈 유해성분 논란이 일어나는 이유는 물티슈 속에 들어있는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 수치의 적정량 때문입니다.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소독약 성분의 일종으로 박테리아 번식을 억제하고 화장품 살균&보존제로 쓰이는 화학약품인데요. 그러나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인체에 유해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몽드드 홈페이지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는 농도 10% 미만을 법적 기준으로 삼고있는데요. 법적 기준을 넘어선 과도한 양의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눈이나 입속에 들어갈 경우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몸에 좋지 않습니다.무심코 편리함에 사용한 물티슈가 오히려 사실은 화학약품으로 우리 피부를 갉아 먹고 있었을지도 모르는 일이죠.


Tip! 무첨가물 물티슈 과연 존재할까?

전문가들은 현실적으로 무첨가물 물티슈는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물티슈는 기본적으로 티슈가 되는 부직포에 정제수와 방부제,소독제 역할을 하는 화학약품, 피부 보습을 돕는 보습제 등이 섞여서 만들어지는데요. 항상 수분에 젖어 있는 물티슈는 오랜 기간동안 곁에 두고 사용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 위와 같은 화학약품 첨가가 불가피 하답니다.

안전한 물티슈 고르는 법


그렇다면 안전한 물티슈와 클렌징티슈를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피부과 전문의들은 물티슈를 사용할 때에는 위험 성분의 유무를 꼭 확인하고, 휴대용 사이즈를 구매하라고 조언하는데요. 그 이유를 한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1. 휴대용 사이즈를 구매하자


물티슈와 클렌징 티슈는 늘 젖어 있는데다 입구를 여닫을 때 손을 타는 만큼 세균 번식의 위험이 크지요. 그러므로 빨리빨리 새것으로 교체할 수 있는 소량의 휴대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너무 저렴한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주변을 살피면 990원 물티슈가 등장할 정도로 값싼 물티슈를 주변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저렴한 가격일수록 티슈 역할을 하는 퀄리티 낮은 부직포와 출처를 알 수 없는 원료가 물티슈에 사용됐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물티슈와 클렌징티슈를 구매할 때에는 제조원과 출처를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할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3. 피부자극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인지 살피자 


물티슈를 고를 때는 제품 제조업자가 자발적으로 ‘피부 자극 테스트’나 ‘무자극 테스트’ 등의 마크를 획득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스스로 마크를 획득했을 경우 기업 자체에서 연구 및 품질 관리를 해 제품 자체에 자신이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이와 같은 마크 확인은 물티슈 제조회사의 사이트나, 상품 포장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물티슈&클렌징 티슈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이미지 출처: 이니스프리 홈페이지 


클렌징 티슈는 화장을 지우는 제품인 만큼 위에서 언급한 세트리모늄브로마이드가 첨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 제품은 유해 수치를 넘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데요. 한 가지 주의 할 점은 클렌징 티슈로 화장을 지운 후 바로 다시 2차 세안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차 세안을 하지 않을 경우 피부에 화학물질이 남아 피부를 자극 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Tip! 시중에 판매되는 물티슈의 유통기한은?

시중에 판매되는 물티슈는 일반적으로 개봉하지 않은 경우 3년 정도 보존이 가능한데요. 유아용 물티슈의 경우 2년 정도이며 개봉 후에는 2~3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안전한 물티슈 직접 만들어 쓰기!

판매되고 있는 물티슈와 같이 대량 생산되어 유통기한과 안전성이 불분명한 제품이 불안하다면 직접 안전한 물티슈 만들기에 도전해보세요. 


최근 물티슈 논란과 유기농 붐을 타고, 판매 제품과 달리 화학약품을 넣지않고 오로지 ‘물’만 첨가한 핸드메이드 물티슈가 주목을 받고 있답니다. 


핸드메이드 물티슈 만드는 법

생각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4X4cm로 탈지면을 잘라 물을 부어 쓰기만 하면 바로 안전한 핸드메이드 물티슈 완성! 직접 만든 물티슈는 다쓴 화장품 팩트 공병에 보관하거나 넓적하고 휴대하기 편한 케이스 공병을 구해 넣고 다니면 된답니다. 단, 직접 만들어 쓰는 안전한 물티슈의 경우 오로지 ‘물’만 첨가된 티슈이기 때문에 당일 바로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DIY 물티슈

▲이미지 출처: 홈메이드 물티슈 퓨롤 홈페이지 


DIY 물티슈를 활용해 수제 물티슈 만들기

순면 또는 천연 목화솜을 소재로 한 DIY 물티슈는 위의 탈지면 물티슈처럼 물만 부어 사용하면 됩니다. DIY물티슈는 탈지면보다 감촉이 부드럽고 흡수가 좋아 인기가 좋지요~ 또한, DIY물티슈도 어떠한 화확약품을 첨가하지 않기 때문에 1~2일 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점! 참고하세요!


편리하지만 한순간 독으로 바뀔 수 있는 물티슈와 클렌징티슈!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물티슈와 클렌징 티슈는 안전에 적합한 상품임이 분명하나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되는 소비재인 만큼 꼼꼼히 따져보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가 전한 티슈에 대한 정보들로 안전한 물티슈와 클렌징 티슈 사용하도록 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