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contents

[월경 A to Z] 여자라면 꼭 챙겨야 할 생리주기! 생리주기 계산부터 배란일 계산기 어플 추천까지!


여성이라면 매달 경험하는 생리, 하지만 생리주기부터 배란일 잘 알고 계신가요? 계산법! 하지만, 매달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요새는 편리한 어플리케이션도 많은터라 생리주기나 배란일 계산법을 아예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은데요. 배란일이나 생리주기는 내몸과 건강에 대한 척도이니 여자라면 꼭 알아두어야 한답니다. 


그래서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에서는 생리주기 계산부터 배란일 계산기 어플 추천까지 여성의 생리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보려 합니다. 건강한 여성이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것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실까요? :D


한 달에 한 번 여성을 마법에 빠지게 하는 여성호르몬



만약 여러분이 건강한 몸을 가졌다면 규칙적인 호르몬 분비로  일정한 주기의 생리일과 배란일을 가지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으로 생리불순 등을 겪는 여성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므로 생리주기가 규칙적인지, 배란일은 언제인지를 체크해두면 자신의 몸 건강에 이상이 생겼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주기를 통해 배란일, 가임기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피할 수 있는 것은 물론입니다!  


여기서 잠깐! 꼭 알고 가야 할 용어 설명

-가임기란? 가임기는 난자가 배란이 되어 임신이 가능한 기간으로 초경이 시작되는 나이(10세 초반)부터 폐경이 될 때(50세 전후)까지를 뜻합니다.

-배란이란? 배란은 성숙한 난포가 파열하여 난자를 배출하는 여성의 생리주기의 한 과정으로 배란기를 예측하면 미리 피임 및 임신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주기에 따른 몸의 변화는? 


여성의 몸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으로 인해 한 달 주기로 총 4단계에 걸친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 따라 몸에 나타나는 반응 또한 각기 다른데요. 그럼 각 단계별로 여성의 몸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자세히 살펴 볼게요!


1.배란기 (생리 시작 14일 전후)


생리가 끝나고 배란을 맞이하는 안정기로, 이 시기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성적매력이 최고조로 이르는 때입니다. 또한 이때는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조금만 운동해도 효과가 극대화되어 다이어트에 딱인 시기랍니다.


2.황체기 (생리 시작 5일 전)


배란이 끝난 후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늘면서 심리적으로 불안해지는 시기입니다. 감정 기복이 심해져 마음이 착 가라앉고 조울증처럼 기분이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 하죠. 이때, 수면 유도 물질인 멜라토닌 또한 과잉 분비되어 잠이 많아지기도 합니다.


3.침체기 (생리 시작 1~7일 전)


생리 시작전에 몸이 퉁퉁 붓고, 단 음식이 마구 당기는 것을 경험해본 분이 많으실텐데요. 바로 이때가 침체기!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몸 컨디션이 최악인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최고조가 되면서 신체의 수분이 몸에  축적되고 당 대사의 속도를 느리게 만듭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이 급격하게 분비 되다 보니 감정 컨트롤 능력까지 떨어져 신경질이 나거나 갑자기 눈물이 쏟아지기도 한답니다. 이때, 이 증세들이 심해지면 이전에 레스틸렌 블로그가 알려드린 월경증후군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 


더보기: *레스틸렌 블로그가 알려드리는 월경증후군에 대한 모든 것!
http://restylaneblog.co.kr/547


4.생리기 


피부가 민감해지는 시기입니다. 자극적인 걸 피하고 신진대사 또한 바닥인지라 운동을 아무리 해도 살이 잘 안 빠지는 시기이죠. 이때는 무조건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과도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심신의 안정을 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리주기, 어떻게 계산할까? 


생리주기를 알면, 자신의 몸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을 뿐더러 임신이나 피임을 대비할 수 있는 배란일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배란일은 통상 월경예정일 전 12~16일 사이에 해당되는데요. 간단하게는 보통 28일~33일인 생리주기를 반으로 나눴을 때 반정도 되는 시기(약 14일 전)에 배란이 일어나고 그 후 14일 뒤에 다음 생리가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혹시 생리를 미루고 싶은 경우라면, 배란일보다는 생리시작일을 더 신경 써야 합니다. 생리를 미루는 약은 생리가 시작한 첫날부터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떄문이랍니다. 혹시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서 생리를 미룰 예정이라면 그 전달 생리 시작일부터 생리를 시작하고 싶은 날까지 약을 복용해야한다는 점 꼭 잊지마세요! 


배란일 계산기 어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사실 스스로가 제일 잘 알고 꼼꼼히 기입해서 생리주기 및 배란일을 직접 계산하는게 좋지만, 사실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깜빡깜빡 하게되고 정확한 생리주기를 챙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은 생리주기 계산법과 배란일을 계산해주는 배란일 계산기 어플까지 다양한 어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어플들은 해당 일자를 정확하게 계산해줄 뿐 아니라, 알림 기능도 있어 스스로 주기를 체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는데요. 생리 기간 동안 다양한 증상을 추가로 기재해 스스로에게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도 알 수 있게 해주어 더욱 유용하답니다. :)


<레스틸렌이 추천하는 배란일 계산기 어플은 무엇?>


-배란일 계산기 어플 추천 1. Women’s DIARY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 


Woman’s DIARY는 배란일 계산기뿐만 아니라 생리 사이클을 기록, 관리 할 수 있고 생리 기간 자신의 몸상태에 대한 어드바이스까지 구할 수 있는 똑똑한 어플입니다. 기초체온 기록 및 체중 기록 기능까지 있어 자신의 몸상태 변화를 꼼꼼히 체크할 수 있어 더욱 좋은 어플!


-배란일 계산기 어플 추천 2. 나의 배란일 계산기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 


전 세계 50만 회 이상 다운로드한 ‘나의 배란일 계산기’ 어플! 마지막 생리주기의 첫째 날과 생리주기의 평균일수만 기록하면 간단하게 배란일과 가임기간을 알 수 있답니다. 어플 자체에 비밀번호 기능이 설정되어 있어 프라이버시까지 지켜준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몸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생리주기와 배란일 계산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막상 보니 계산하기 어렵지 않지요? 다만 꼭 알아두실 점은 생리주기가 규칙적이더라도 배란일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생리주기만을 의존해 피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스틸렌 블로그가 알려드린 생리주기 계산법과 배란일 계산기 추천 등 생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계속 찾아보시고 참고해 스스로 몸을 소중히 여기고 항상 임신에 대비하는 멋진 여성이 되보아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