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contents

햇빛 알레르기가 의심되세요? 증상, 대처법 등 햇빛 알레르기에 관한 모든 것!

맑은 하늘 사이로 따스한 햇살까지 더해져 나들이하기 딱! 좋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 ) 하지만 나들이가 즐겁지만은 않은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바로 햇빛 알레르기가 주범(!)인데요~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에서는 햇빛 알레르기에 대해 모든 것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햇빛 때문에 야외활동이 힘드신 분들! 모두 집중해주세요~ :)

 

 

햇빛과의 전쟁! 햇빛 알레르기란?

 

 
햇빛 알레르기는 과민성으로도 불리는 질환으로 햇빛 노출 후 가려운 붉은 발진이 나타나는 증세를 말합니다. 주로 햇빛에 노출된 부위에 나타나며 붉은 구진이나 물집의 형태로 생기는데요~ 햇빛 알레르기가 염려되시는 분들! 먼저 자가진단 한 번 해보시길! :)

 

 햇빛 알레르기 자가진단법

 햇빛에 노출된 부위 위주로 나타나는 가려운 발진이 있는가?

 햇빛 노출 후에 발진이 항상 시작되는가?

 특정한 계절에 증상이 발생되거나 악화되는가?

 

위의 모든 질문에 ‘예’라고 답변했다면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바로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추천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햇빛 알레르기 원인 및 증상 알아보기 

 

그렇다면 햇빛 알레르기는 왜 발생할까요? 햇빛 알레르기는 햇빛에 노출된 피부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데요. 사실 신체에 이런 반응이 일어나는 이유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햇빛에 의해 성질이 바뀐 피부 구성물의 일부에 대해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이 이를 이물질로 인식하고 그것에 대해 면역 체계를 활성화 시키게 되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두드러기처럼 부어 오르는 것을 말하는데요. 대게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붉은 반점이나 좁쌀모양의 발진 형태로도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반복될 경우 피부가 가죽처럼 두껍고 거칠게 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햇빛 알레르기가 일어나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

 

 

태양을 피하고 싶었어~ 햇빛 알레르기 예방법 알아보기

 

본격적으로 햇빛 알레르기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햇빛을 피하고 싶은 분들! 이 세가지 방법으로 햇빛 알레르기 고통에서 벗어나시길! :)

 

#1.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습관 들이기

 

우선, 바깥 외출 시에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입니다. 흐린 날씨에도 자외선에 노출이 되므로 항상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외출해야 하는데요. 언제 어디서나 자외선 차단제를 꼭 챙기시고 알레르기를 예방하시길 :)

 

#2. 양산, 선글라스, 모자 등으로 피부 노출을 최소화 하기

 

 

다음은 양산, 선글라스, 모자 등으로 노출된 피부를 가리는 것입니다. 자외선에 피부가 노출되면 피부가 약해지기 때문에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패션 아이템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외출할 때 긴 소매 옷을 챙기는 것도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겠죠? :)

 

#3. 외출 후에는 알로에팩과 감자팩으로 피부 진정시켜주기 


마지막으로 외출 후에는 꼭 팩을 해주는 것입니다. 외출 후에는 피부가 햇빛에 자극을 받아 붉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진정시켜주기 위해 알로에, 감자 팩을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해주는 것도 피부 진정에 좋겠죠? :)

 

 

햇빛 알레르기가 발생했을 때 응급대처 방법은? 

 

 

햇빛 알레르기는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약제를 처방 받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지금 당장 피부과를 갈 수 없는 분들을 위해 햇빛 알레르기가 발생 했을 때 대처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부위에 감자나 차가운 우유나 바닐라 아이스크림으로 팩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러한 방법으로 피부를 진정시킨 후 바로 피부과에 가야 합니다. 또한 함부로 연고를 바르게 되면 피부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에서는 햇빛 알레르기의 모든 것에 알아보았는데요~ 자외선을 완전히 차단할 수 없기 때문에 햇빛 알레르기 증상을 갖는 분이라면 자외선이 강한 낮 2~3시쯤에는 가급적 외출을 피하시길! 그럼, 여러분 모두 건강한 여름 맞으시길 바래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