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contents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이란?]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을 챙기게 도와주는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에 대한 모든 것!


편의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음료 속에 들어있어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유산균이 무려 엄청난 건강식품이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셨나요? 웰빙, 힐링 등 몸과 마음의 건강을 중요시 하는 트렌드가 계속되면서 약국은 물론 홈쇼핑에서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는 다양한 보조 식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프로바이오틱스는 대체 무엇이며, 건강에 어떻게 좋길래 최근 대세로 떠오른 것인지 궁금하시죠? 


그래서 오늘 레스틸렌이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부터 그 종류까지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D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을 보면 흔히들 유산균 음료라고 했던 것들이 많은데요.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유산균(lactic acid bacteria)는 포도당 또는 유당과 같은 탄수화물을 먹이 삼아 젖산을 만들어내는 세균의 일종입니다. 흔히 유산균이 풍부한 식품이 장을 튼튼하게 해줄 뿐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주어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변비로 인해 고민인 여성분들이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를 많이 섭취하고 있죠? :D 


그렇다면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대체 무엇이냐고요?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이 떠오르면서 함께 화제가 된 단어인데요. 흔히 유산균 제제를 중 섭취했을 때 대장 내에서 생존하면서 인체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세균을 모두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부릅니다. 


즉,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가 유산균이지만, 모든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는 아닙니다! 바로 유산균 중 인체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세균만이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사실! 그 중의 대표적인 예로 많이들 TV광고에서 많이 들어본 비피더스균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의 한 종류입니다~


*여기서 잠깐!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모두 세균?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가 모두 세균이라는 사실에 혹시 몸에 안 좋은 것은 아닐까? 라고 고민하신 분들이 있다면 모두 주목!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 모두 세균의 종류인 것은 맞으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대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나타내는 살아 있는 균’으로 정의할 정도라고 하니,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의 장점을 믿어도 되겠죠? :D



요새 건강을 챙기는 사람이라면 다 안다는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우리에게 어떻게 긍정적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우선 유산균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장 건강인데요. 유산균의 경우, 현대인들의 안 좋은 식습관으로 인해 악화된 장의 세균 수의 불균형 해소 및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건강한 장내 환경 유지를 위해서는 유산균을 꼭 챙겨 먹어야겠지요? 


평소에 주변을 둘러 보면, 많이 먹어도 살이 별로 찌지 않는 애들이 더 날씬하지 않나요? 먹어도 먹어도 찌지 않는 체질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장내 세균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 장 건강이 왜 몸매와 연결되는지 이해가 가지 않으신다고요? 장내 건강이 균형적인 상태여야 원활한 신진대사와 함께 소화, 흡수, 이용, 배설 등 모든 장 기능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는데요. 장내에 유익균이 많으면 장에서 단순 당 흡수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 지방 조직이 쉽게 축적되어 살이 찌기 때문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은 얼굴피부미용에도 좋다는 사실! 이와 관련하여, 미국 과학전문매체인 라이브 사이언스닷컴은 마운트 싸이나이 의대 휘트니 보위 교수가 조언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피부 미용에 미치는 4가지 장점’을 소개합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시죠! 


1. 여드름 피부의 개선


프로바이오틱스는 여드름 성장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마운트 싸이나이 의대 연구진은 그리스 요구르트를 직접 얼굴 피부에 바르는 임상시험을 한 결과, 여드름 환자의 피부 상태가 대폭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2. 얼굴 습진치료


최근 핀란드 의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얼굴 습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핀란드 연구진들은 핀란드 영아들에게 6개월 간 프로바이오틱스를 첨가한 분유를 섭취하게 한 결과, 영아들의 습진 발병확률이 눈에 띄게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선천적으로 장내에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은 영아가 그렇지 않은 영아에 비해 습진에 걸릴 확률이 적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하니, 습진이 있거나 아이를 두신 레스틸렌 팬 여러분들이라면 꼭 기억해주세요. 


3. 홍조 증상 개선

일반적으로 시도 때도 없이 얼굴이 빨개지는 홍조! 홍조는 열이나 다양한 외부 자극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홍조 증상에도 프로바이오틱스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약물 치료와 함께 프로바이오틱 추출물을 얼굴에 투여하면 홍조가 대폭 개선되면서 피부자체의 방어력도 올라가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단 얼굴에 직접 투입하시면 안돼요! 


4. 주름개선을 통한 노화 방지


프로바이오틱스는 피부 단백질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콜라겐 형성에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의 지속적 공급은 체내에 유익한 박테리아의 숫자를 증가시켜, 노화 피부를 탄탄하게 바꿔주고, 얼굴 주름이 사라지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정의한 것처럼 프로바이오틱스는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효과적인데요. 이와 같이 ‘충분한 양’을 섭취하려면 작은 요구르트를 수백에서 수천 병 마셔야 한다는 사실! 그렇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의 올바른 섭취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많습니다.


일단 유산균은 위산과 온도에 굉장히 예민한데요. 유산균을 섭취하면 자연적으로 위장에서는 반사적으로 많은 양의 위산을 분비하기에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산균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위산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올바르게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을 섭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다양한 종류의 유산균과 함께 섭취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때 비타민, 미네랄 초유 성분의 약제 등을 함께 복용하면 유산균의 생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2. 보장 균수 체크하기!


말씀 드렸듯, 유산균이 들어있는 수보다는 장내 얼마나 살아남는지가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제품 라벨이나 광고에 명시된 균수보다 영양기능정보란의 보장 균수를 체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람(g) 당 몇 마리인지, 1회 섭취량에 해당하는 수를 기재한 것인지 등 보장 균수를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종류 

1.락토바실러스 카제이

유해균을 억제하고 면역 조절 기능과 설사에 도움


2.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면역 조절 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내산성이 강해 장 정착력이 높아 유해균의 침입 억제


3.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항균 물질을 만들어, 면역 기능 조절과 독소 제거 능력이 뛰어남


4.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러스

생존력이 우수하고 항생물질을 생성해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헬리코박터균을 억제


5.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

면역, 항균 물질 생성 외에도 변비와 설사에 도움이 됨


6.락토바실러스 살리바리우스

장내 정상세균층의 균형에 도움


7.락토바실러스 루테리

위산에 강함


8.락토바실러스 브레비스

항염 작용


9.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대장에 주로 서식하며, 항생물질 생산


10.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면역물질을 생성하도록 자극하고, 과민성대장증후군,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


11.비피도박테리움 브레브

세균성 설사에 도움


12.비피도박테리움 롱검

위산에 강해, 설사와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이 됨


하지만 위 방법보다도 일단 중요한 것은 프로바이오틱스의 꾸준한 섭취라는 것! 기억해주세요.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의 효능부터 그 뜻까지! 오늘 레스틸렌 블로그에서는 화제가 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몸에 좋은 유산균도 한 번의 섭취로 그 효과를 볼 수는 없는 법!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기 시작했다면 최소 3개월간 지속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꼭 꾸준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D


세계 5대 건강식은 무엇? http://restylaneblog.co.kr/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