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contents

[레스틸렌과 함께하는 결혼준비] 상견례옷차림, 상견례예절, 상견례장소까지! 레스틸렌이 알려주는 상견례의 모든 것~

상견례 자리는 인륜지대사인 결혼을 앞두고 첫 양가 부모님이 만나는 자리인 만큼, 격식과 예절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예신(예비신부), 예랑(예비신랑)들이 상견례 장소는 물론 및 상견례 옷차림을 고르는데 있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그만큼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래서 오늘 레스틸렌이 상견례자리가 보다 스트레스라기 보다, 행복한 결혼의 출발이 될 수 있도록 상견례예절부터 상견례옷차림까지! 상견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D


※ 레스틸렌과 함께하는 결혼 준비 시리즈 보기 

[1편] 결혼 전 필독서 http://restylaneblog.co.kr/499

[2편] 결혼 용어 총정리!  http://restylaneblog.co.kr/504

[3편] 결혼준비체크리스트 http://restylaneblog.co.kr/512

[4편] 결혼 예단 A to Z http://restylaneblog.co.kr/513

 


결혼을 약속한 신랑 양가 부모님이 처음 인사 드리는 자리인 상견례, 집안과 집안이 만나는 결혼의 진정한 시작인 상견례는 어디서 하면 좋을지 상견례에 걸맞은 식당 선정에 고민 많으셨지요? 자, 그럼 지금부터 상견례 하기에 좋은 식당이 어디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1.롯데호텔서울 무궁화

 

▲이미지 출처: 롯데호텔 공식 홈페이지 


롯데호텔 본관 38층에 위치하고 있는 한식당 <무궁화>는 한국의 전통 문화와 모던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으로 현대적 감각의 한정식을 선보이는 곳입니다. 그래서 <무궁화>는 영화 또는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마냥 무거운 분위기의 한식집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또한 무궁화는 북한산과 서울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망이 일품이라, 더더욱 소중한 인연을 새로이 준비하는 자리인 상견례 장소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더불어 <무궁화>는 한식과 어울리는 40여 종의 와인 컬렉션과 고급명차 10여 종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소믈리에가 손님 한 사람 한 사람마다 각기 음료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와인서비스를 이용해 상견례 중의 긴장감 완화를 시도해 볼 수도 있겠죠? 


롯데호텔 한식당 <무궁화>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위치: 롯데호텔 본관

*운영시간: 오전 11시 30분~ 오후 2시 30분(점심), 오후6시~ 오후10시(저녁)

*가격대: A코스 14만 5000원, B코스 20만 6000원 (세금 봉사료 포함)

*연락처: 02-317-7061


2.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온달


정통 궁중 요리를 지향하고 선보이는 쉐라톤 그랜드 위커힐의 <온달>은 한국 전통미가 가득한 분위기에서 한정식을 즐길 수 있어 상견례 장소로 인기입니다. <온달>에서는 천연 조미료, 신선한 재료와 조리장의 정성으로 선보이는 궁중 전통 상차림을 제공합니다. 메뉴 종류 또한 궁중 상차림, 수라 상차림, 온달 상차림의 코스 요리와 완도산 생전복 돌구이, 쇠고기 육회, 간장 게장, 궁중 도가니탕 반상, 돌솥비빔밥 반상 단품 요리까지 다양해 입맛이 까다로운 시어른들이시더라도 쉽게 흡족한 음식을 맛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쉐라톤 워커힐 공식 홈페이지 


코스 메뉴로는 냉채, 특선 죽, 구절판, 모둠초회, 신선로, 진지와 탕, 계절 과일 등이 순차적으로 나오는 ‘온달 상차림’이 인기라도 합니다. 전담 직원의 세심한 서비스는 기본! 뿐만 아니라, 보다 격식있는 상견례를 원한다면 상견례 전 예약할 때 메뉴 프린팅, 테이블 데커레이션 등의 추가 서비스도 따로 요청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온달>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위치: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컨벤션센터 지하 1층

*운영시간: 오전 12시~ 3시(점심), 오후6시~ 오후10시(저녁), 오후 5시 30분~9시 30분(일요일)

*가격대: 온달 상차림 14만5000원, 궁중 상차림 20만 6000원, 수라 상차림 30만 3000원, 구절판 7만 2000원, 해물잡채 3만 7000원 (세금 및 봉사료 포함)

*연락처: 02-450-4518


3.메이필드호텔 <봉래헌>


메이필드호텔의 <봉래헌>은 궁중 한정식을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대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눈앞에 펼쳐지는 전통 한옥과 잔디 그리고 연못은 봉래헌만의 특별한 우아함과 기품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중에서도 봉래헌이 특별한 이유는 봉래헌 건물이 문화재능기능자 이일구 대목수가 손수 지은 ‘ㄴ’자형 한옥이자, 철못 하나 없이 옛 방식을 그대로 재현해서 만든 한옥이기 때문이랍니다. 한옥 특유의 높은 천장과 한지를 바른 격자창 그리고 내부를 가득 메운 소나무향이 방문객들을 편안하게 해줄뿐더러, 다양한 크기의 별실은 상견례 분위기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미지 출처: 메이필드 공식 홈페이지 


게다가 음식 또한 유기농 재료들로 만들기 때문에, 자극이 적어 맵고 짠 음식을 싫어하는 어른 분들의 입맛에 딱 맞지 않을까요? :)


<봉래헌> 정보가 궁금하다면?

*위치: 메이필드 호텔

*운영시간: 오전 12시~ 3시(점심), 오후6시~ 오후10시(저녁)

*가격대: 봉래 상차림 16만원, 풍악 상차림 12만 5000원, 금강 상차림 10만 5000원, 수랏상 상차림 9만 1000원, 진연 상차림 7만 5000원 (세금 및 봉사료 포함)

*연락처: 02-2660-9020


4. <삼청각>


▲이미지 출처: 삼청각 공식 홈페이지 


성북동 쪽에 위치한 전통 한정식 <삼청각>은 아름다운 자연경관 속에 위치하고 있어 특유의 웅장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상견례의 대표 명소 중 하나로 꼽혀왔습니다..또 통유리창 너머로 자연경관을 감상하면서 양가 가족이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며 식사하기 좋은 독립된 공간을 제공한답니다. 


또한 <삼청각>은 1974년 남북적십자회담 만찬 장소로도 이용되었다고 하니, <삼청각>에서 진행되는 상견례 자리는 더욱 의미 있을 것 같지 않나요? 


<삼청각>의 정보가 궁금하다면?

*위치: 서울 성북구 대사관로 3 (성북동 330-115)

*운영시간: 오전 12시~ 3시(점심), 오후6시~ 오후10시(저녁)

*가격대: 상견례 8만 2500원 (상견례 메뉴에는 룸 대여가 기본으로 제공, 세금 및 봉사료 포함)

*연락처: 02-765-3700



시부모님 될 분들을 정식으로 처음 뵙는 자리인 상견례! 중요한 자리이기 때문에 옷차림과 예절 또한 굉장히 중요한데요. 많은 예신들이 궁금해하고 걱정할 상견례옷차림에 대해 우선 알아볼까요?


1.단아한 원피스



원피스는 여성스러워 보이면서 단아한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옷입니다. 특히 보통 상견례에서는 단아하고 참한 이미지를 주는 것이 좋은데요. 참한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원피스 중에서도 베이지, 옅은 회색과 같이 강렬하지 않은 모노톤의 의상을 선택하는 것이 단아한 이미지를 만드는데 좋다고 하네요. 

 

또한 이때는 상견례 자리이기 때문에, 액세서리도 작고 아담한 부착형 귀걸이 또는 심플한 목걸이 정도로 최소화해 연출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2.화사한 투피스



참한 것 보다는 밝은 인상을 남기고 싶다면? 칙칙한 컬러의 의상 보다는 화이트, 파스텔 톤의 화사한 컬러 의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옷차림은 심플하게 해주시고, 심플한 옷차림 때문에 자칫 전체 스타일링이 밋밋해 보일까 걱정이라면, 예쁜 이어링 또는 볼드한 네크리스로 포인트를 주면 됩니다.  



어떤 옷을 입을지 까지 정해졌다면, 이제 남은 것은 당일 상견례 예절! 상견례에서는 양가의 분위기와 가풍을 살피고, 배우자감의 됨됨이를 보는 첫 절차인 만큼, 더욱 예의를 갖추어 행동해야 합니다.


1.상견례 일정 및 장소 정하기 

 


상견례 날은 적어도 1~2주 전에 양가 집안의 일정을 확인한 후에 정해야 하고, 꼭 2~3일 전에 다시 한 번 상견례 시간과 장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상견례 시간은 주로 주말 점심시간이 좋으며, 위치는 양가의 중간 지점 또는 한쪽의 연배가 높을 경우 그쪽에 가까운 쪽으로 정하는 것이 예의라고 합니다.


상대 집안의 가족이 지방에 거주하고 있을 경우는 교통이 편하고 찾기 좋은 곳으로 상견례 장소를 정해야 합니다. 또한 상견례 식당을 정하기 이전에 양가 어른들께 어떤 음식이 좋을지 미리 여쭤보는 센스! 잊으시면 안됩니다. 


2.상견례 당일! 첫만남에서는?


긴장되는 상견례 날! 당일 약속 장소에는 10~15분 정도 미리 도착하고, 나중에 도착한 집안은 입구에서 재킷을 벗어 손에 들고 간단히 목례를 하는 것이 예의라고 하는데요. 식사가 나오기 전 가족 소개를 할 때는 집안의 어른인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형제 순서를 말씀 드리고, 서로 예민하거나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학력 또는 재산과 같은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상견례 도중 어른들과 대화를 나눌 때는 말끝을 흐리거나 작은 목소리로 얼버무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은연중에 평소에 친구들과 있을 때 쓰는 은어 또는 비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은 기본! 또 어른들에게 붙임성 있고 좋은 이미지를 보일 수 있도록, 자연스러운 미소를 띄면서 편안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D



결혼을 위한 첫 단추, 상견례! 오늘 레스틸렌이 알려드린 상견례예절부터 상견례옷차림 등 상견례 관련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누구에게나 긴장되고 신경 쓰이는 상견례지만, 그럴 때일수록 오히려 평소의 모습을 잃지 않으려 더욱 노력하는 것이 좋아요! 긍정적이면서도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상견례를 무사히 잘 끝내시기 바랍니다! :D


상견례에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메이크업 방법은? http://restylaneblog.co.kr/254